김흥국·이원종까지 "이 사람 뽑아주세요"…연예인 금기 깼다 [이슈+]

입력 2024-04-10 12:33   수정 2024-04-10 12:34



숫자를 연상시킬 수 있는 습관적 '브이' 포즈를 단속하고, 특정 정당과 연관성이 제기될 수 있는 색깔 대신 무채색 옷을 입고, 심지어 염색한 머리 색깔을 숨기기 위해 모자까지 썼다. 4·10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다시 회자하고 있는 그룹 에이티즈가 2022년 대통령 선거 당시 인증샷을 찍을 때의 모습이다.

실제로 연예인들의 정치권 거리두기는 "극단적이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금기시됐다. 하지만 최근 선거판에서는 정치인과 연예인의 합성어인 폴리테이너 활동이 두드러진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특정 정당과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하는 것에서 나아가 후원회장을 맡고, 직접 비례대표로 나서는 사례까지 나왔다.

수년 전부터 국민의힘을 지지한다고 밝혀왔던 가수 김흥국, 가수 박상민, 남진까지 총선 선거운동 동안 전국 곳곳을 누비며 지지 유세했다. 지난 대선에서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했던 배우 이원종은 이번에도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 이 후보를 위해 선거 운동을 함께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배우 이기영 역시 이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하며 유세차에 올라 "이 대표를 최다 득표 차로 승리하게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폴리테이너는 정치인(politician)과 연예인(entertainer)의 합성어다.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은 친근함이다. 높은 인지도와 친근함을 무기로 유권자에게 다가가 정당과 후보를 홍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 그 때문에 정치인들도 이들과 함께하는 선거 운동 인증샷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적극적으로 게재하며 홍보에 힘쓰고 있다.

성일종 충남 서산·태안 국민의힘 후보는 가수 남진과 선거 유세를 마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은 대한민국 '원조 오빠'이자 '국민 가수' 남진 형님과 서산 동부시장·태안 전통시장·호수공원을 누비고 왔다"는 글을 게재했다.

하지만 폴리테이너의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를 둘러싼 잡음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김흥국의 경우 정치 활동으로 해병대 전우회 부총재에서 '해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친목 단체인 해병대 전우회는 공식적으로 임원들의 정치 활동을 금지하기 때문. 이에 김흥국은 한경닷컴에 "해촉은 말도 안 된다"며 "전우회 규정에 정치적 중립성이 언급돼 있고, 제가 해병대를 사랑하고, 잘못되면 안 되니 먼저 반납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원종과 선거 운동을 마친 후 함께 식사하는 사진을 게재했다가 '삼겹살 인증샷' 논란에 휩싸였다. 이 대표는 자신의 SNS에 "계양 밤마실 후 삼겹살 눈이 사르르 감기는 맛"이라는 설명과 함께 이원종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렸는데, 해당 식당이 한우 전문점이고, 이 대표와 일행이 소고기를 먹었다는 지적이 나온 것.

이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8일 계양을 지역에 출마해 이 후보와 맞대결하는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와 함께 해당 식당을 찾아 지역 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행사를 기획했고, 이와 관련해 "왜 굳이 삼겹살을 안 먹고 삼겹살을 먹은 척하나"라며 "입만 열면 거짓말"이라고 저격했다. 원 후보 역시 "사르르 감기는 맛은 느꼈으나, 소고기인지 삼겹살인지 기억이 안 나나"라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렸다.

원 후보의 후원회장으로 나선 축구선수 출신 방송인 이천수는 원 후보의 유세에 모두 동행하며 적극적인 행보를 펼쳤지만, 이 과정에서 폭행과 협박까지 당했다. 지난 4일 유세 중엔 이천수는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까지 협박 피해를 보고 있다고 눈물로 호소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폴리테이너들에게 쏟아지는 시선이 고운 것만은 아니지만, 아예 국회의원으로 나서겠다는 사람들도 있다.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던 개그맨 서승만과 가수 리아는 각각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24번,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7번에 이름을 올렸다. KBS 공채 개그맨 출신이자 유튜브 채널 '내시십분'을 운영하는 김영민도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입당 소식을 전했다.

다만 이들의 정치색에 대해선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리아의 경우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 활동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지지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다. 비례대표 출마 소식이 알려진 후 친야권 성향의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 출신 방송인 김용민씨는 '조국혁신당 비례 7번 리아 씨, 박근혜 지지했습니까?'라는 제목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리아를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또한 이주일, 최무룡, 강부자, 이선희 등 유명 연예인 출신 국회의원들은 여럿 있었지만, 이들의 정치적인 존재감이 크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들의 활약을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